사적 대 공적 자기의식
'자기'의 공적인 측면과 사적인 측면을 주목하는 정도에서 개인차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자기의식 척도'라고 합니다. 척도에는 사적 자기의식을 측정하는 문항과 공적 자기의식을 측정하는 문항 및 사회불안을 측정하는 문항들이 있습니다. 자기의식 척도 문항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언제나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파악하려고 애쓴다.', '나는 내가 일을 처리하는 방식에 대해 신경을 쓰고 있다.', '대체로 나는 나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있질 못하다.', '새로운 상황에서 수줍음을 극복하려면 시간이 걸린다.', '나는 자신에 대해 되돌아보고 반성을 많이 한다.', '내가 남에게 어떻게 보일까 하는 것을 항상 의식한다.', '사람들이 많으면 나는 신경이 예민해진다.', '집을 나서기 전에 으레 거울을 본다.'
사적 자기의식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은 자신의 내면, 즉 감정과 욕망과 규준에 주목하는 성향이 높습니다. 공적 자기의식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은 타인이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것, 타인에게 보여주는 '자기', 외적 규준들에 주목하는 성향이 높습니다. 사회불안 점수가 높은 사람들은 사회적 상황에서 높은 불안을 체험하고 쉽게 당황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사적 자기의식이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들에 비해 더 강렬한 감정을 체험하고 자신의 감정에 대해 더 명료합니다. 행동에 대한 자기 보고와 실제 행동 간에 일치도가 더 높고, 발달한 자기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반면 공적 자기의식이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들보다 타인의 단서에 더 민감하고 반응적입니다. 다른 사람들에 의해 배척될 경우 더 쉽게 상처받고, 지각된 공적 규범에 맞추어 자신의 견해를 쉽게 수정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사적 자기의식이 높은 사람들은 '사적 자기'에 더 민감하고, 공적 자기의식이 높은 사람들은 '공적 자기'에 더 민감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기안내
Higgins(1987)의 이론에서 자기 안내(self-guides)는 개인이 도달해야 할 기준입니다. 자기 안내는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구조로 자주 활용되고 자동적이고 무의식적으로 작용합니다. 자기 안내는 기준을 만족시키거나 그렇지 못할 때 뒤따르는 정서적 결과와 연합된 어린 시절의 사회학습 경험에 기인합니다. 자기 안내에서 두 종류의 중요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상적 자기와 당위적 자기입니다. 이상적 자기는 우리가 보유하고 싶어 하는 속성들을 지칭하고, 당위적 자기는 우리가 보유해야 한다고 느끼는 의무, 책임과 같은 속성들을 말합니다. 이상적 자기는 정적 결과와 연합되어 있고, 개인의 초기 환경에서 중요했던 인물에 의해 설정된 기준에 도달하는 것과 연합된 정적 감정으로부터 도출됩니다. 당위적 자기는 부적 결과와 연합되어 있고, 개인의 초기 환경에서 중요했던 인물들에 의해 부과된 의무와 책임들을 달성하지 못하는 것과 연합된 부적 감정으로부터 도출됩니다. Higgins의 자기 괴리 이론에서는 사람들이 실제 자기와 이상적 자기 간의 괴리, 실제 자기와 당위적 자기 간의 괴리를 감소시키려는 동기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어린 시절에 이상적 기준과 당위적 기준을 만족시키는 것이 정적 감정과 연합되고,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이 부적 감정과 연합된다는 것을 학습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와 이상적 자기 간의 괴리는 슬픔, 실망, 불만족과 연합되어 있고, 실제와 당위적 자기 간의 괴리는 불안, 걱정, 초조와 연합되어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희망이나 바람, 이상이 성취되지 못했기 때문에 슬픔에 취약하게 된 것이고, 후자의 경우 의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데 대한 처벌의 위협 때문에 불안에 취약하게 된 것으로 봅니다. 두 경우의 괴리 모두 활성화되면 면역기능의 약화와 관련된다고 밝혀졌습니다. 이 두 가지의 괴리 집단을 대상으로 특정 자기 안내를 점화시킴으로써 상이한 정서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는 실험이 있습니다. 이상적 점화 조건과 당위적 점화 조건에서 피험자들은 지난 세월 동안 각각의 목표에 대한 변화를 기술했습니다. 각각 이상 및 당위적 자기 안내를 부각해 실제 자기와의 괴리를 의식하도록 유도한 것입니다. 이런 상태에서 기분 질문지에 응답하였는데, 괴리가 낮은 집단의 피험자들은 기분의 변화가 작았고, 괴리가 높은 집단에서는 점화효과가 기분 변화에서 나타났습니다. '이상적' 점화 조건의 피험자들은 실망 정서가 높아졌고, '당위적' 점화 조건의 피험자들은 초조 정서가 높아졌습니다. 아동들에 있어서 이상적 자기 안내와 당위적 자기 안내에 대한 개인차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아동이 각각의 자기 안내를 발달시키지만 상대적 중요성과 정서적 영향에서 개인차를 보였습니다. 예를 들면, 첫 아이는 부모의 기준에 대한 특별한 민감성 때문에 실제와 이상적 자기 간의 괴리와 실제와 당위적 자기 간의 괴리에 따른 정서적 고통이 나중에 낳은 아이들보다 더 크다고 합니다. 또한 어떤 자기 안내 유형이 보다 관련되는지에 따라 자서전적 기억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이상적 자기와 괴리가 큰 사람들은 우울한 내용을 포함하는 기억을, 당위적 자기와 괴리가 큰 사람들은 불안한 내용을 포함하는 기억을 회상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한국의 경우 발표되지 않은 연구들에서 이상적 자기 안내와 당위적 자기 안내가 잘 구분이 되지 않았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권위주의적인 교육으로 이상적 자기와 당위적 자기를 동일시하는 태도가 형성된 것이 아닌지 짐작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