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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개념과 관련된 동기들 / 자기 효능성 신념 / 자기검색

by jspringalgo 2025. 1. 14.

출처 : pixabay

 

'자기' 개념과 관련된 두 가지 동기적 힘은 일관성을 지향하는 힘과 고양을 지향하는 힘입니다. '자기'의 일관성을 지향하는 힘은 자기 확인으로 일컫기도 하는데, 자기 지각 간의 일치성, 자기 지각과 유입되는 정보 간의 일치성을 발견하려는 인지적 요구입니다. 자기 고양은 자존감을 유지하거나 상승시키는 정보를 발견하려는 감정적 요구를 말합니다. 심리학에서는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려는 욕구를 많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실패를 타인의 탓으로, 성공을 자신의 공으로 돌리는 방어적 귀인의 성향이 있고, 타인이 자신을 좋아한다고 생각하며, 통제와 효능성의 정도를 과장해서 추정하곤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기 능력이 고유하고 다른 사람들에 의해 지지가 된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사람들이 일관성을 추구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자신의 견해를 확인하려 하고, 자기 개념과 괴리가 있는 피드백에는 반박하고, 자기 개념과 다른 견해를 표명하는 사람들을 회피하기까지 합니다. 자기 통합 감을 확인하고 미래의 행동을 예언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자기 통합 감이 결여되면 내적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예측에 어려움이 생겨 적응에 곤란을 겪게 되기 때문입니다. 한 실험을 통해 자기 개념의 일관성과 자존감 고양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실험에서는 긍정적인 자기 개념을 가진 피험자들과 부정적인 자기 개념을 가진 피험자들이 평가자를 선택해 상호작용하도록 했습니다. 가상적인 평가자 중 한 사람은 피험자에게 호의적인 평가문을 썼고, 다른 한 사람은 비호의적인 평가문을 썼습니다. 긍정적인 자기 개념을 가진 피험자들은 호의적인 평가문을 쓴 평가자와, 부정적인 자기 개념을 가진 피험자들은 비호의적인 평가문을 쓴 평가자와 상호작용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일관성 동기가 자기 고양보다 앞선 결과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자기 고양 동기를 지지하는 문헌들이 더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평가에 대한 반응이 어떻게 측정되느냐가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측정치가 감정이었을 때는 자기 고양 동기가 부각되고, 측정치가 인지였을 때는 일관성 동기가 지지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즉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도 호의적인 피드백을 더 좋아하지만 비호의적인 피드백을 더 신뢰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일관성 동기와 자기 고양 동기의 상대적 중요성은 개인차나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자기애적인 사람들은 자기 고양 편파가 강하고, 데이트 초기에는 자기 고양에 더 집착하다가 결혼과 같은 안정적인 관계에서는 자기 확인적인 평가를 더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자기 효능성 신념은 Bandura의 후기 이론의 핵심 개념으로 현실적인 함의를 많이 가진 유용한 개념입니다. 자기 효능성의 신념은 특정 상황에 대처하는 지각된 능력에 관한 신념으로 실제 수행의 성취나 대리적 경험을 통해서도 결정되고, 가까운 타인의 언어적 피드백을 통한 신뢰나 불신의 표현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고, 자신의 정서적 각성의 의식을 통해서도 정보를 얻게 됩니다. 예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불안을 느끼게 되면 자기 효능성이 낮다고 판단하게 되고, 평온하거나 자신감을 느끼면 자기 효능성이 높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자기 효능성은 어떤 활동에 종사할지, 얼마나 큰 노력을 할지, 얼마나 꾸준히 과제를 수행할지, 어떤 정서 반응을 보일지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어떤 상황에서 자기 능력을 얼마나 신뢰하는지, 못하는지에 따라 그 상황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고 느끼는 것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자기 효능성 신념은 심리치료나 건강과 관련된 실용적 함의가 큰 개념입니다. 심리치료의 효과는 자기 효능성 신념의 변화를 수반하고, 이를 증대시키며 신체의 면역체계 기능이 촉진된다는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사회인지 이론가들은 사람들이 상황 단서를 변별하여 반응한다고 주장합니다. 상황 단서에 주목하는 정도는 사람마다 차이를 보입니다. 상황 단서에 따라 자기 행동을 검색 혹은 조절하는 정도, 즉 자기 검색에서의 개인차에 주목한 사람은 Snyder로 높은 자기 검색을 보이는 사람과 낮은 자기 검색을 보이는 사람을 구분하는 자기 검색 척도를 개발했습니다. 높은 자기 검색자는 상황의 적절성 단서에 예민하고 그에 따라 행동을 조절합니다. 낮은 자기 검색자는 사회적 정보에 덜 주목하고 주로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에 근거하여 행동합니다. 극단적으로 높은 자기 검색자는 자기 주관 없이 상황에 따라 변신을 용이하게 하는 사람이고, 극단적으로 낮은 자기 검색자는 타인의 감정이나 욕구에 대해 무감각한 사람을 말합니다. 자기 검색 척도 문항의 예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나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잘 모방하지 못한다. 2. 나는 내가 옳다고 믿는 생각에 관해서만 주장할 수 있다. 3. 나는 훌륭한 연기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도록 만드는데 그다지 재주가 없다. 5. 나는 내가 거의 알지 못하는 화재에 대해서도 즉흥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6. 나는 상황이나 만나는 사람에 적절하게 내 행동을 잘 바꾸지를 못한다. 7. 나는 정말로 싫어하는 사람이라도 좋아하는 척할 수 있다. 8. 나는 내가 여러 사람이 모인 곳에서 좌석의 흥을 돋우는 사람이라고 생각해 왔다. 대체로 높은 자기 검색자가 낮은 자기 검색자보다 더 적응적이고 바람직한 성격으로 간주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더 잘 표현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고, 타인의 감정 상태를 잘 추론하며, 상황을 더 잘 변별하고, 타인에게 친절하고 사교적 외향적이며, 자기표현이 자신의 기분 상태의 변화에 의해 덜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